우담바라꽃
신묘장구대다라니
천수경은 참으로 대승과 소승의 모든 생활불교의 고전이며, 참회와 서원을 통한 현세구복[現世求福]불교, 모든 사람들의 액난과 고통등의 속박으로 부터 해탈시켜주는 대승불교의 실천적 내용이 모두 담겨져있는 경전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천수경에 나오는 내용들 가운데 천수경에 들어있는 천수대다라니에 대하여 깊은 생각을 가질 것을 말씀 드립니다.
이 천수대다라니는 대단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독송하는데 마음의 정성스러움이 얼마나 깃 들어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일 것입니다.
우리가 관세음보살님 전에 기도하거나 삼세제불보살님전에 기도하거나를 가리기 전에 우리의 정성스러운 마음이 문제입니다.
이 천수대다라니의 위력과 공덕은 참으로 중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계신 중요한 진언들이 천수다라니에 다 들어있습니다.
1. 신묘장구대다라니의 공덕
[능인선원 지광스님글에서 ]
천수경의 압권은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문자그대로 여래의 지혜, 자비를 갈무린 여래의 본체라 부릅니다.
한량없는 여래의대비신력과 위신력을 머금은 대다라니이기에 그 신통묘용은 말로 다 헤아릴 길이 없습니다.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대다라니는 뭇 중생들의 안락함을 얻게 하기 위해,긴 수명을얻게 하기 위해, 풍요로움을 얻게 하기 위해,모든 그릇된 행위로 지은 중죄를 녹여내리기 위해, 모든 장애와 곤란을 떠나기 위해, 무구청정한 공덕을 늘리기 위해,모든 선근을 성취하기 위해, 모든 두려움을 먼저 여의기 위해,간절히 원하는 것을 모두 속히 만족시키기위해 설하여진 것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인간이나 천상대중으로 대비신주를 외워 지니는 이는 15가지 좋은 태어남을 얻고 15가지 나쁜죽음을 받지 않습니다.
2.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음이란
① 배고픈 고통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② 옥에 갇혀 매맞아 죽지 않게 하며
③ 원수와 상대해서 죽지 않게 하며
④ 전쟁터에서 서로 싸워 죽지 않게 하며
⑤ 사나운 짐승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⑥ 독사 전갈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⑦ 불에 타 죽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게 하며
⑧ 독약을 먹고 죽지 않게 하며
⑨ 독충의 독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⑩ 미쳐 죽지 않게 하며
⑪ 산이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지 않게 하며
⑫ 나쁜 사람의 저주로 죽지 않게 하며
⑬ 악귀에게 홀려 죽지 않게 하며
⑭ 악병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⑮ 자살로 죽지 않게 함입니다.
3. 15가지 좋은 태어남이란
① 태어나는 곳마다 늘 좋은 정치지도자를 만나며
② 늘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③ 늘 좋은 때를 만나며
④ 늘 좋은 벗을 만나며
⑤ 몸에 결함이 없으며
⑥ 진리를 향하는 마음이 돈독하며
⑦ 계를 범하지 않으며
⑧ 가정이 늘 화목하며
⑨ 음식과 재물이 풍요로우며
⑩ 늘 다른 사람의 공경과 도움을 받으며
⑪ 재보를 도둑 맞지 않으며
⑫ 바른 뜻으로 구하는 것이 모두 이루어지며
⑬ 천룡팔부신장과 선신들이 옹호하며
⑭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법을 들으며
⑮ 바른 법을 듣고 그 깊은 뜻을 깨치게 된다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대다라니의 공덕은 문자 그대로 무량한 것이어서 관세음보살님께서도 부지런히 독송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는 사람의 공덕에 대해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나의 자비, 방편의 힘으로 필요한 바를 모두 성취케 되며, 삼악도 중생들이 이 다라니를 들으면 모두 고통을 여의게 되며, 초발심의 자리로부터 부처님의 자리에까지 속히 이르도록 하며, 32상 80종호를 속히 이루게 되리라' 하셨습니다.
그밖에 "만약 모든 사람과 하늘대중으로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강이나 냇물, 큰 바다 가운데 목욕하면 그 물 가운데 있는 모든 부류의 생물들은 이 사람이 몸을 씻는 물이 그 몸을 적시기만 해도 모든 잘못된 행위와 무거운 죄가 사라지게 되고, 곧 서방정토에 태어나 연꽃에 화생하여 낙을 누리게 된다.
또 만약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길을 갈 때, 때마침 큰 바람이 이 사람의 몸이나 머리칼 옷에 스치면, 그 바람의 흐름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부류의 사람들은 그 사람의 몸을 스쳐 흐바람이 몸에 불어 닿기만 해도 모든 무거운 죄와 잘못된 행위가 사라져 다시는 삼악도의 과보를 받지 않고 늘 부처님 앞에 태어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 다라니를받아 지니는 자는 복덕의 과보가 말할 수 없고 생각할 수도 없느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밖에,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사람은
부처님의 몸(佛身藏)이며
광명신(光明身)이며
자비장(慈悲藏)이며
묘법장(妙法藏)이며
선정처(禪定處)이며
허공장(虛空藏)이며
무외장(無畏藏)이며
묘어장(妙語藏)이며
상주장(常住藏)이며
해탈장(解脫藏)이며
약왕장(藥王藏)이며
신통장(神通藏)이 된다 하시는 등,
다라니 수지의 공덕은 참으로 무량하다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특히 다라니를 지닐 경우 갖가지 병으로부터 해방된다는 가르침을 낱낱이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뜻풀이
천수경은 천수천안 관세음살 광대원만 무애 대비심 다라니경을 바탕으로하여 한국에서 만들어진 경전입니다.
이것은 관세음보살이 천수경 안에 있는 천수다라니를 설하시고 그 공덕과 지송법을 설하신 경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의식에서 모든 의식에서 꼭 이 경을 지송하고 있습니다.
천수다라니, 또는 대비심다라니, 대비주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 다라니는 관세음보살이 인행(忍行) 할 때에 천관왕정주여래에게 이 다라니를 받으시고 이 다라니로서 "악세의 번뇌가 중한 일체의 중생들을 위하여 널리 큰 이익을 짓도록 하라" 는 부탁을 받으신 후 이 다라니를 외자 당시 초지보살인 관세음보살께서 단번에 8지보살까지 올랐다고 하십니다.
관세음보살께서는 지금도 이 다라니를 가지고 중생들을 구원하고 계십니다.
다라니경을 지송하면 일체의 마장이나 장애가 모두 소멸되며 모든 호법선신이 사람을 항상 보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경에도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면 열 다섯가지의 좋은 몸을 받으며 열 다섯가지의 악한 죽음을 받지 않는다" 하였습니다.
이 다라니는 평등심이며 무위심(無爲心)이며 무염착심(無染着心)이며 공관심(空觀心)이며 무상보리심(無上菩提心)입니다.
우리는 이 경에서 마땅히 대자비심을 배우고 무상보리심을 배우며 보살도를 닦아 일체 중생을 구호하는 큰 지혜와 힘을 배워야 하겠습니다.
이 경을 배우는 사람은 분명히 수승한 인연을 성취한 분이십니다.
이 경에서 부디 대비대원 무애위신력을 성취하시어 대보살로서 정법의 구현자가 되기를 발원합시다.
4. 독송하기
5. 신묘장구(神妙章句) 대다라니 해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옴살
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
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 라야 사바하 니라 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
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 간타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해설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多羅尼]
신비롭고 불가사의한 관세음보살님의 위대한 대다라니 삼보(佛-法-僧)께 귀의(歸依)합니다.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거룩한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님께, 보살님께, 대보살님께, 대비(大悲)의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옴! 모든 두려움으로부터 보호해주시는 님께, 그 님께 귀의하옵고,
이맘 알야 바로기제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이사미
거룩한 관세음보살님! (거룩한) 목이 푸른 님(=靑頸觀音-쉬바)! 이제 귀의하였으니 다라니를 암송하옵니다.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 말아 미수다감
(이 다라니는) 모든 소원의 성취요, 복덕이고, 승리이며, 모든 존재의 윤회(三有)의 길을 정화(淨化)하는 것입니다.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그러하오니, 옴! 빛이여! 빛과 같은 지혜여! 세간(三界)을 초월하는 님(=비슈누)이시여!
혜혜 하례 마하 모지사다바 /사마라 하리나야 사마라
오! 오! 님이시여! 위대한 보살님이시여! 기억하소서, 기억하소서! 다라니여!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의식(儀式)을 행하소서, 행하소서! 이루어 주소서, 이루어 주소서!
승리하소서, 승리하소서! 승리의 님(=帝釋天-인드라)이시여! 위대한 승리의 님이시여!
다라 다라 다린나례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보호하소서, 보호하소서! 번개를 지니신 님(=帝釋天-인드라)이시여! 움직이소서, 움직이소서! 번뇌를 여읜 청정한 님이시여! 청정한 해탈의 님이시여!
예혜혜 로게새바라
오소서! 바라옵나니, 세간의 주인님(=觀世音菩薩)이시여!
라아 미사미 나사야
애착(=貪)의 독을 사라지게 하소서! 증오(=瞋)의 독을 사라지게 하소서!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견고한 무지(=癡)의 독을 사라지게 하소서!
호로 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가져가소서, 가져가소서! 더러움을 가져가소서! 님이시여! 배꼽에서 연꽃이 피어나는 님(=佛蓮華-비슈누)이시여!
사라 사라 시리 시리 /소로 소로 못자 못자 모다야 모다야
다가오소서, 다가오소서! 연꽃이여! 연꽃이여! 나타나소서, 나타나소서! 깨달음으로! 깨달음으로! 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마낙 사바하
자비로우신 목이 푸른 님(=靑頸觀音-쉬바)이시여! 소원이 모두 이루어져 큰 기쁨을 얻도록 보살피소서! (소원을) 비나이다.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새바라야 사바하
성취자께 소원을 비나이다. 위대한 성취자께 소원을 비나이다.
요가(禪定)의 성취자인 님(=쉬바)께 (소원을) 비나이다.
니라간타야 사바하
목이 푸른 님(=靑頸尊-쉬바)께 (소원을) 비나이다.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돼지 얼굴을 하신 님(=猪容尊-비슈누)과 사자 얼굴을 하신 님(=獅子容尊-비슈누)께 (소원을) 비나이다.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손에 연꽃을 드신 님(=비슈누)께 (소원을) 비나이다.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보륜을 지니신 님(=寶輪相應尊-비슈누)께 (소원을) 비나이다.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법라(法螺) 소리로 깨우쳐 주시는 님(=螺貝音覺尊-비슈누)께 (소원을) 비나이다.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큰 곤봉을 가진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 사칸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갸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삼보께 귀의 합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님께 귀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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