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 날마다 좋은 날이 되소서! 좋은 음악이 날마다 내 마음을 행복하게 만든다

상식 방/생활 지혜 상식

생활 지혜 상식 - 알아두면 기가막힌 28가지 민간요법

복지 - 날마다 좋은 날이 되소서 2020. 1. 31. 17:09

 

 

알아두면 기가막힌 28가지 민간요법

 

 

 

1. 맛있는 국수국물 만들기. 


시원한 냉국수나 칼국수를 만들어 먹을 때는 국물이 맛있어야 한다.

국물 맛을 낼 때는 멸치를 많이 사용하는데 멸치는 반드시 똥을 빼고 물에 넣어 끓인 다음 설탕과 술을 반 찻술 정도 넣고 한번 더 끓이면 맛있는 국물이 된다. 여름에는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냉국수를 만들어 먹어도 맛있다.

남는 국물을 좀더 오래 보관하려면 우유팩을 깨끗이 씻어 그 곳에 국물을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였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된다.

 

 

2. 보리차에 소금을 넣어라.

 

보리차를 끓일 때 약간의 소금을 넣으면 향기도 좋아지고 맛도 부드러워진다

소금을 넣고 10분정도 끓인 다음 주전자를 찬물에 담가 식힌다.

 

 

3. 두루마리 휴지 절약법.

 

두루말이 휴지는 빙글빙글 돌면서 풀려나오기 때문에 필요이상으로 풀리기 쉽다.

이럴 경우에는 두루말이를 납작하게 눌러서 두면 둥글 때보다 잘 풀려나오지 않아 모르는 사이에 절약된다.

 

 

4. 묵은 간장 맛있게 하려면.

 

묵은 집간장을 맛있게 먹으려면 집간장 1말에 검은콩 1되, 북어 3마리를 약간의 물과 함께 푹 끓인 후 검은콩과 북어는 건져내고 조청이나 물엿을 넣고 한번 더 끓여서 식혀먹는다.

 

 

5. 팔꿈치 거무스레할 때.

 

무릎, 팔꿈치, 발뒤꿈치가 거무스레할 때는 레몬조각으로 닦아준다.

과일산이 검은것을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6.유리창 닦을 때 식초를 ...

 

분무기에 약간의 식초를 섞어서 유리창에 뿌려주면 시중에서 사는 유리 광택제보다 더 잘 닦아진다.

 

 

7. 감기로 코가 막힐 때.

 

감기 때문에 코가 막혔을 때 양파를 갈아서 면봉으로 찍어 바르면 코가 시원하게 뚫린다.

말린 쑥을 가볍게 비벼서 콧구멍에 잠깐 넣어 두어도 된다.

 

 

8. 생선과 콩을 함께 익히면.

 

생선 조림을 할 때 생선 밑에 콩을 깔고 익히면 생선이 뼈째 익어 맛있다. 또 콩맛도 일품이고 뼈째 익었기 때문에 어린이가 칼슘섭취에 아주 좋다.

 

 

9. 설탕을 잘 녹게 하려면.

 

설탕을 넣고 요리를 할 때 설탕이 잘 녹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설탕을 믹서기에 넣고 갈면 밀가루처럼 변하는데 당도도 3배로 강해진다.

 

 

10. 불린 콩인 필요할 때.

 

불린 콩이 급히 필요할 때는 전기밥솥에 따뜻한 물을 붓고 마른 콩을 넣어 보온 상태로 약 20분간 넣어두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11. 옷주름 잘 되게 하려면.

 

힘을 주고 다려도 잘 다려지지 않는 주름이 있다.

이때는 물에 식초를 1작은 술 정도를 타서 분무기에 넣고 뿌리면서 다려 준다.

 

 

12. 고기양념에 배 쥬스를.

 

갈비찜이나 불고기에 배를 갈아넣는데 제철이 아닐 때는 너무 비싸다.

이럴때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배쥬스로 대용하면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13. 수제비 반죽에 레몬즙을.

 

수제비 반죽을 만들 때 레몬즙을 한 술 넣고 반죽을 하면 더욱 쫀득하고 맛있는 수제비를 만들수 있다.

 

 

14. 감자 싹 나지않게 하려면.

 

감자속에 사과 한 개를 넣어두면 싹이 나는 것을 상당기간 억제할 수 있다.

사과의 에틸렌 가스가 감자의 발육을 방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15. 녹이 슨 문 손잡이에.

 

문의 손잡이나 장롱 손잡이 같은 것에 녹이 생겻을 때는 100% 토마도 쥬스를 부드러운 천에 묻혀서 닦아준다.

녹이 간단히 없어진다.

 

 

16. 라면에 포도주를 넣으면.

 

라면을 끓인 후 포도주를 서너 방울을 떨어뜨려 섞어 보자.

라면의 느끼한 맛이 없어지고 향기로운 프랑스식 라면이 된다.

 

17. 살 안찌고 맛나게 라면 끓이는 방법 

 

1. 먼저 끓는 물에 라면을 넣고 3분간 끓인 다음에 끓인 라면을 건져 찬물에 행구고 라면 끓인 물은 버린다.2. 다시 새물을 넣고 끓으면 건조된 야채랑 수프를 넣고 국물이 다 끓었으면 건져 놓은 라면을 넣는다.
3. 불을 끄고 라면을 용기에 덜어 놓은 다음에 식초를 넣는데 식초의 양은 각자의 입맛에 맞게, 라면이 담백하고 느끼하지 않고 또 식초는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다고 하니 너무 번거로우면 일반적으로 끓인 라면에 식초만 가미해서 먹어도 효과는 있다.

 

18. 원형 탈모증을 막으려면.

 

원형 탈모증을 예방하려면 이쑤시게를 20개정도 고무줄에 묶어서 콕콕 두들겨 자극을 해준다.

TV시청이나 자동차 운전시 자주 되풀이하면 좋다.

 

 

19. 김치의 신맛을 없애고자 할 때.

 

신 김치, 그냥 버리기가 아깝다면 신 김치독에 조개껍질을 넣어 본다.

얼마 지나면 김치의 신맛이 조금 덜해 진것을 느낄 수 있다.

 

 

20. 지방간, 혈중지방에 겨울 굴이 아주 좋다.

 

간기능이 파괴되어 GOT, GPT가 높으면 매우 위험한데, 겨울의 바닷굴은 아주 좋은 치료식이다.

그 원리는 조혈(造血)과 정혈(精血)인데, 굴은 양쪽 다 강하게 작용하며 특히 철분, 망간, 미네랄군,

아미노산, 글리코겐, 타우린 등이 많이 들어 있어 에너지의 寶庫로 잘 알려져 있다.

 

 

21. 구기자로 몸이 건강해진다.

 

구기자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의 묘약으로 알려져 왔으며, 매일 복용하면 병약자가 건강해지고, 정력이 증진되며, 시력이 좋아지고, 위장의 활동이 좋아진다.

야산에 흔히 자생하는 구기자를 보면 지나치지 말고 어린잎과 열매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렸다가 차로 오래 복용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22. 배탈설사는 오이를 많이 먹어라.

 

배탈이 나서 설사할 때는 얇게 썬 오이를 흑설탕에 재어 양껏 먹으면 좋다.

 

 

23. 나빠진 위는 콩나물이 좋다.

 

콩은 인체에 없어서는 안될 식품이고 영양가도 높지만 소화가 잘 안된다.

이럴 때 콩나물을 먹은 것이 대단히 좋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많고 요즈음에는 항암물질인 셀렌이라는 물질이 발견되어 붐이 일기도 했다.

먹는 방법은 재료 500g에 물은 반컵정도로 하여 약간의 소금을 넣고 뚜껑을 닫은 채 강한 불로 3분간 데쳐 식힌 후에 적당한 양념을 하여 먹으면 되는데, 날씬해 지는 미용식으로는 최고의 식품이며, 아무리 먹어도 뚱뚱해지지 않고, 변비는 1주일만에 해소되며, 피부도 한결 좋아진다.

 

 

24. 쌀에서 냄새가 날 때. 


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날 때는 아침밥으로 사용할 쌀을 그 전날 저녁 미리 식초 1~2방울을 떨어뜨린 물에 씻어서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고 다음날 밥을 짓기 전에 한번 더 미지근한 물로 헹군 후 밥을 지으면 냄새가 없다. 

 

 

25. 티눈 없애는 방법.  


 티눈은 좀처럼 낫지 않는데 그럴 때에는 메밀가루 4g 정도와, 쇠귀나물 하나를 갈아서 잘 개어 섞어서 천에 펴고 환부에 바르면 하루만에 없어진다.

 

 

26. 가죽소파의 얼룰진 때.  


가죽소파에 얼룩진 때는 여간해서 잘 지워지지 않는데 옥시크린과 주방용 세제를 같이 따뜻한 물에 잘 풀어준 다음 솔로 묻혀 닦아주세요. 이렇게 닦아준 다음에 헹굴 때는 물에 유연제(섬유린스)를 섞어 헹구어 주면 좋다. 그런 다음 대형 타울로 물을 닦아낸 다음 그늘에 건조를 시켜 주고 좀 빨리 마르게 하려면 선풍기를 틀어 바람을 쏘여주면 된다.

 

 

27. 열무김치 풋내 안나게 담그는 방법. 


여름철에 담그는 열무김치는 잘못하면 풋내가 나거나 씁쓸해지기가 쉽다. 이럴 경우 옥파를 조금 썰어 넣고 담그면 전혀 쓴맛이 나지 않는다. 그리고 풀을 묽게 쑤어 여기에다 파, 마늘, 생강, 고추가루 등의 양념을 다 넣고 소금으로 조금 세게 간을 맞추어 절인다. 여기에다 열무를 담갔다가 꺼내서 담그면 아주 맛있는 김치가 된다.

 

 

28. 생선을 곱게 구워내는 방법.  

 

생선을 직접 불에 구우면 불내가 날 뿐만 아니라 버너를 쓸 경우 불이 부분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익기도 전에 타 버리기 쉽다. 그래서 시장에서 파는 알미늄 은박지를 준비했다가 이것으로 생선을 돌돌 말아 불 속에 넣고 구어내면 타지도 않고 또 재 같은 것도 묻지 않아 아주 좋다. 낚시터에서 잡은 생선을 즉석에서 구어 먹는데 이용하면 아주 편리하다.

 

 

- 생활 지혜 상식 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