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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에 대해서....

복지 - 날마다 좋은 날이 되소서 2014. 2. 5. 01:01

 

 

 

꿈에 대해서....

 

꿈은요..

 

꿈은 너무 얽매일 필요도 없고 단지 심심풀이 혹은 궁금증 해소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꿈을 꾼 사람은 자신이 꾼 꿈을 모두 해석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꿈은 개인적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고 같은 꿈이라고 사람마다의 해석이 틀립니다.

그 누구보다도 정확한 꿈풀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입니다.

여러분의 요즈음의 생활과 감정등을 돌아보시면 특별한 지식없이도 대부분의 꿈을 해석할수 있습니다.

흔히 개꿈이라 일컬어지는 수많은 꿈들을 해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꿈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이 모든 꿈에 공통된 한 가지의 확실한 것은 꿈을 꾸고 있을 때는 자고 있다는 것입니다.

꿈을 꾸고 있음은 분명히 수면 중의 시간이며 깨어 있을 때의 생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흔히 잠자기 전에 무언가를 골몰히 생각하면 그것과 관계되는 것이 꿈 속에 나타난다는 말을 들었을때 실제로 체험을 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실생활과 꿈 사이에 떨칠 수 없는 어떤 관계가 맺어지고 있다는걸 증명할
수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한 꿈을 거의 매일밤 꾸는 사람도 있고 열흘에 한 번, 혹은 한달에 한 번 꾸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꿈의 종류도 각양각색이어서 딱 잘라 몇 가지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크게 요약해 보면 황홀한꿈 , 슬픈 꿈, 즐거운 꿈, 기괴한 꿈, 무서운 꿈 등 세부적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많은 꿈들이 있습니다.

 

해몽을 해석할때는...

 

1. 외부의 관찰

 

 

꿈들이 꿈꾸는 사람의 외부 세계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거나 곧 일어 나려하는 사건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그에 대해 경고하는 역할을 행할 수 있음은 어느 정도 인정된 사실입니다.

즉 꿈은 '기억의 회상', '경고' , '천리안적인 시각', '예지' ,'예견'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2. 내부의 관찰

 

우리들의 꿈 속에 나타나는 그와 같은 메시지들에 주목함으로써 우리는 많은 함정들을 피해갈 수 있으며 매일 매일 겪게 되는 문제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문제들이 우리로 하여금 우리들의 내부에 관찰의 눈길을 돌림으로써 인생에 있어서의 성취도를 감소시키는 내적 약점, 불균형, 그리고 갈등에 대해 발견하도록 요구하는 정도에 대해 고찰해보는 것은 언제나 필요합니다.

즉 꿈은 내적 문제들에 대해 인식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3. 현실에 대한 반항

우리들의 내적 태도 및 편견들이 꿈꾸는 동안 우리들 인생의 특정한 정황들에 대해 영향을미치게 됩니다.

꿈은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에 대해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도 있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이나 태도에 따라 왜곡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위눌림??

 

가위에 눌린다...
'간밤에 가위에 눌려 잠을 설쳤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뭔가 알 수 없는(또는 달걀귀신처럼 형체가 보이는) 존재가 목을 압박해 가슴이 답답해진다,

정신은 멀쩡한데 일어나려고 애를 써도 몸이 좀처럼 움직여지지 않는다,

더 이상 견디기 어렵다고 느낄때 잠이 깨 '위기'를 모면한다,

'가위'는 자는 사람을 놀라게 하는 귀신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가위에 눌렸다'는 말은 정말 잠 귀신으로부터 괴로움을 당했다는 말일까요..

흥미롭게도 가위에 눌린 증상은 렘수면기에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 렘시기는 의식이 깨어있지만 근육은 완전히 이완된 단계입니다.

또 꿈을 활발하게 꿉니다.

그래서 정신이 멀짱하게 느껴지고, 달걀귀신이 덮치는 듯한 악몽에 시달리며, 몸을 움직일 수없습니다.

한편 렘수면기에는 호흡이 불규칙하게 변합니다.

이때 목이 조여오거나가슴에 누가 올라탄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코를 골다 순간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일이 일반인에게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이 시기에 악몽이 겹치면 영락없이 가위에 눌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해석만으로는 불충분한 면이 남아있습니다.

모든 렘수면기에 항상'가위눌림'이 일어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특정시기에 무엇 때문에 ' 가위눌림'이 일어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해몽은 이렇게...

 

꿈의 풀이는 사전이나 옥편처럼 객관식 해답이 나올 수 없는 것이며 아무리 큰 해몽책이 있다 해도 자기의 꿈 해답이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꿈을 꾼 자신의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꿈의 내용을 해석하여 접목하면 됩니다.

그런데 꿈을 꾼 내용에서 그대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고 꿈의 잠재 용을 먼저 알아야 하기때문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시냇물에 고기가 한가롭게 놀고 있다.' 하면 시냇물은 일의 진행 속도를 상징하고 고기는 그일 자체 진행자, 또는 핵심일의 진행 속도를 상징하고 고기는 그 일 자체 진행자, 또는 핵심적인 물건을 의미합니다.

이를 해석해 보면 일의 진행이 지연되고 있다는 상징성과 함께더 노력하라는 채찍성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꿈을 꾸고 나면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나는 것도 있고 논리적이지 못하고 체계가 없이 토막토막 나열되는 것도 있어 해몽에 더욱 어려움을 주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했으며, 어떻게 되었는가를 되살려 볼 필요가 있고, 어떤 생각이 들고 느낌이 없나 알아 보고 어떻게 반응되었는가를 일깨워 보아야 힙니다.

즉, 유쾌, 불유쾌, 만족, 불만족의 척도가 중요합니다.

이 곳에서도 개개인의 꿈풀이 사전식이 아닌 행동, 상념적인 표상, 물질 등의 잠재내용을 지극히 상식적인 선에서 밝히므로 스스로 해몽토록 이해를 바랍니다.

이 곳에서의 해몽은 상징성을 위주로 하여 꿈의 스토리에 따라 길흉과 흉길이 바뀔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합니다.

 

 

꿈꾸면 이런 곳에서...

 

꿈의 배경은 주로 꿈꾸는 자에게 친숙한 장소일 때가 많습니다.

이 장소는 꿈꾸는 이와 직접 관련된 관심 사와 기억을 반영하는 곳, 꿈꾸는 이의 사회 배경과 문화배경의 반향이 듬뿍 밴 곳입니다.

많은 화가들이 꿈속배경에서 작품의 영감을 받습니다.

특히 이탈리 초현실주의자 '조르지오 데 키리코나' 벨기에 초현실주의자'폴 델보' 같은 화가는 꿈속의 분위기를 포착하는 방면의 대가입니다.

단순한 배경이 아닌 꿈속의 풍경은 단순한 관찰대상을 넘어서서 심도 높은 경험을 유발하는 때가 많습니다.

풍경 자체가가 외로움을 못 견디고 고통스러워 할 때도 있고, 알수 없는 행복감에 젖은 모습 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꿈의 해석과정에서 꿈의 의미를 온전히 밝히려면 꿈속의 풍경을 세세하게 기억해내는 극히 중요합니다.

풍경속에서 단순한 배경에 불과한 부분들 조차 중요합니다.

꿈속은 배경은 상상력이 만들어낸 풍경입니다.

즉 꿈꾸는 이의 인생 추억과 감정, 소망, 두려움 등이 교직된 전반적인 상상세계의 일면입니다.

그것은 배경인 동시에 꿈의 내용입니다.

그것은 일순간에 꿈에 매혹적인 특질을 부여하며, 꿈이 지닌 한층 심오한 단계의 의미를 전달하거나 보강합니다

 

- 꿈의 글에서 옮긴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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